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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카드, ESG경영 성과·비전 담은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24-06-05 13:50:39 조회수 42

‘롯데카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표지 이미지.

‘롯데카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표지 이미지. / 롯데카드 제공
‘롯데카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표지 이미지. / 롯데카드 제공

[한스경제=김정환 기자] 롯데카드는 31일,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성과와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는 비전을 담은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롯데카드는 ESG경영에 대한 의지를 대내외적으로 알리고 △고객 △임직원 △협력업체 △지역사회 △주주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ESG경영 활동과 성과 및 향후 계획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기 위해 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펴냈다고 설명했다. 

롯데카드의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는 지난 2022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2개년의 ESG 활동과 성과가 담겼다. 이 보고서는 지속가능경영 국제 보고 가이드라인인 'GRI 스탠더드'에 따라 작성됐으며, 이해관계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환경보호에 동참하기 위해 인쇄물 없이 인터랙티브 PDF 형식으로 발간됐다.

롯데카드는 환경(Environment) 및 사회(Social) 측면에서 디지털을 기반으로 고객과 제품을 연결하는 카드사의 본업과 연계된 ESG 활동을 추진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특히 상품 경쟁력이 있지만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경로와 예산이 부족한 크리에이터들을 지원하는 '띵크어스(THINK US & EARTH) 캠페인' 중심으로 ESG 활동을 펼치고 있다.

롯데카드의 데이터 분석 노하우와 디지털 역량을 기반으로 크리에이터들에게 홍보 채널과 브랜딩을 지원한다. 또 디지로카앱의 커머스 플랫폼인 '띵샵'을 통해 고객에게 상품을 소개함으로써 판로확대 지원 및 가치소비 확산에도 기여하고 있다.

띵크어스 외에 본업과 연계한 다양한 디지털 기반의 ESG 활동을 진행 중이다.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고객 주변 착한가격업소 및 선호 가맹점의 혜택과 정보를 지도로 보여주는 ‘내 주변’ 서비스를 지난해 말 디지로카앱에 오픈했다. 또한 소상공인을 위한 점포경영관리 무료 지원 플랫폼인 개인사업자 플랫폼 '셀리(Selly)'도 운영 중이다

지배구조 측면에서는 지난해 5월 이사회 내에 ESG위원회를 설치, 투명하고 책임감 있는 ESG경영의 기틀을 마련했다. ESG위원회를 통해 환경·사회·지배구조 측면의 리스크 및 기회를 관리하고, ESG경영전략에 따른 추진 성과를 모니터링해 지속가능경영 내재화를 추진하고 있다. 지배구조 신뢰 확보를 위한 그동안의 노력을 인정받아 한국ESG기준원이 실시한 2023년 ESG 평가에서 금융사 지배구조 부문 A등급을 달성하기도 했다. 

롯데카드는 이 외에도 UN글로벌콤팩트 회원사로서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분야의 10대 원칙과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이행 활동 내용도 보고서에 담았다고 설명했다.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내 CEO 메시지를 통해 "ESG를 단순히 규제나 의무로만 보지 않고,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일시적이고 표면적인 이벤트가 아닌 진정성 있는 ESG를 지향하고, 디지털을 기반으로 본업과 연계한 활동을 통해 지속가능한 가치를 창출하는 등 궁극적으로 고객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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